[스크랩]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공부시간의 대부분은 정보를 읽고 받아들이는데 쓰인다.
이러한 노력은 능동적이어야 한다.
수동적인 읽기를 한다면 정보는 곧바로 지나쳐 버릴것이다.
많은 학생들은 교과서에 줄을 긋고 색칠하며 공부할때 공부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함으로써 스스로를 혼란시킨다.
그들은 자주 칼라펜으로 아무런 선택성없이 여기 저기 몇 개의 문장을 줄치면서, 그것을 공부하는 것으로 착각한다.
책에 줄을 치는것은 매우 쓸모 있지만 구분이 잘 되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
독서 과제를 능동적으로 처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매우 가치있는 기법으로 Robinson(1970)의 SQ3R방법이 있다.
이것은 읽기와 공부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다섯 단계의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단계 1 : 개관(Survey)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그 장의 주제를 한 번 훑어보고 자료의 대체적인 개략을 얻고자 노력하라.
그 장의 여러 절이 어떻게 관련되는지 이해하도록 노력하라.
개요 혹은 요약이 있다면, 그 장의 대체적인 감을 얻기 위해 그것을 참조하라.
당신이 읽으려고 하는 정보를 이해하고 조직하기
위해서는 그 장의 전체적인 모습을 알 필요가 있다.
-단계 2 : 질문(Question)
당신은 개관을 하였으니, 그 장을 한 절씩 해결하려고 한다.
첫 절의 제목을 살펴보고 그것을 질문으로 변화시켜라. 이것은 매우 간단하다.
제목이 스트레스의 근원'이라면 당신의 질문은 '스트레스의 근원은 무엇인가'이어야 한다.
만일 제목이 고정관념이라면 질문은 '고정관념이란 무엇인가 이어야 한다.
이러한 질문은 당신이 독서에 능동적으로 관여하도록 해준다.
-단계 3 : 읽기(Reading)
셋째 단계에 이르러서야 읽을 준비가 되었다.
첫째 절의 제목 아래에 있는 내용만을 읽어라.
당신이 방금 만들었던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자
그것을 읽어야 한다.
그 질문에 대답할수 있을때까지 읽고 또 읽어라.
-단계 4 : 암송(Recite)
이제 그 질문에 답을 할수 있으니 그 답을 자신의 언어로 크게 소리내어 암송하라.
본문의 단순한 기억이 아닌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절의 주요 내용을 철저하게 이해하고서야 다음 절로 넘어가라.
이후의 개관을 위해 주요 내용을 쓰고 싶어할 것이다.
첫째 절의 주요 내용을 소화시켰을때 다음 절로 넘어가도 좋다.
다음 절에서 2, 3, 4단계를 반복하라.
일단 중요한 요점을 이해하였다면, 또 다시 반복해도 좋다.
그 장 전체를 읽을 때까지 각 절마다 2단계부터 4단계까지 계속 반복하라.
-단계 5 : 복습(Review)
한 장을 읽었을 때 핵심사항으로 되돌아가서 기억을 확인해 보고 생생하게 하라.
질문을 반복하고 책이나 요점 정리에 의존하지 말고 질문에 대답하려고 노력하라.
복습은 주요 내용의 기억을 강화시키고 상호간의 종합적인 관계성을 알도록 도움을 준다.
출처 : Wayne Weiten 생활적응을 위한 심리학 중에서